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되기 - 금융경제

자율주행 관련주 미국TOP3/국내TOP3/ETF까지(테슬라 완전자율주행 발표임박?)

by Rofii 2020. 10. 18.
300x250

자율주행 관련주, 테슬라 벌써 레벨5 완전자율주행 발표 임박? 

안녕하세요? 로피입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주 주제로 해당 종목 미국TOP3, 국내 TOP3, 미국 ETF까지 소개하려 합니다. 

출처 : HYPEBEAST (2020.09.23)

2020년 9월 22일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는 '배터리 데이'에서 이르면 10월 중, 늦어도 올해 안으로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오토파일럿 베타 버전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자율주행 최고단계인 레벨 5단계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10월 12일에 트위터에서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 FSD) 베타 버전 발표 날짜를 10월 20일이라고 콕 집어 발표했습니다.  운전자가 관여하지 않는 레벨5 수준의 완전자율이 2020년 올해 나올 줄은 전문가들도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20일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이로써,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중들도 관심이 많이 생길 것같은데요, 그래서 로피가 정리해보겠습니다. 

#글 순서

1. 자율주행 레벨5 란?

2. 자율주행 관련기술

3. 자율주행 선도주자 미국기업 TOP3

4. 자율주행 미국 ETF TOP2

5.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 TOP3

 

1. 자율주행 레벨5 란?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레벨5 단계는 운전자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자율주행의 최종 목표인 것이죠.

테슬라가 10월20일에 정말 레벨5 단계의 오토파일럿을 공개한다고 하더라도 법적인 문제와 관련 인프라 구축 때문에 상용화되기에는 시간이 걸리겠죠?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이렇게 짧은 시간에 레벨5가 가능할 거라고 누구도 예측을 못 한 것 같습니다. (현재,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자율주행 레벨2에 해당됩니다) 

현대차는 2021년부터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모델을 출시하고, 2024년까지는 레벨4 수준으로 단계적 공급을 한다고 밝힌 적이 있는데요. 테슬라가 전기차 선도에 이어, 자율주행 선도기업 이미지 굳히기에 나선 것 같습니다. 

2. 자율주행 관련기술

1) 네트워크 인프라 (V2X)

출처 :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 센터 (2020. 2)

V2X란 'Vehicle to Everything'을 뜻하는데요,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주변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입니다. 

V2P : 차량 - 보행자

V2V : 차량 - 차량

V2N : 차량 - 네트워크

V2I : 차량 - 도로 인프라

자율주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AI 기술을 개발하게 되니 V2X는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차량용 센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출처 :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 센터 (2020. 2)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수많은 센서들이 자동차에 부착되어, 주변 사람과 사물을 인지해야 합니다. 

테스라의 일론 머스크의 발언으로, 라이다가 자율주행에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논쟁이 되기도 했는데요.

테슬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완성차 기업에서는 라이다를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다 가격이 매우 비싸, 차량 가격이 고가가 되는 것 때문에 테슬라는 라이다를 안 쓴다고 추측되는데요,

최근 기술이 발전하면서 라이다 가격이 획기적으로 다운되고 있어, 이 논쟁거리는 조만간에 종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자율주행이 가져다주는 것들

- 교통혼잡비용절감 (도로 효율 향상)

- 운전 편의성 (삶의 질 향상)

- 자율주행도로 인프라 구축에 따른 경제성장 원동력

- 차량 공유경제 활성화 (차량을 꼭 구매할 필요 없음, 차량 구매자라 할지라도 내가 사용하지 않을 때 택시처럼 스스로 운행되어 돈을 벌 수도 있음)

 

3. 자율주행 미국 선도기업 TOP3

출처 : 삼성증권(2019.05.13)

1) 테슬라(Tesla)

가장 앞선 자율주행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웨이모는 1000여 대의 차량으로 약 2천만 마일의 실제 도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데요, 테슬라는 HW2이상의 하드웨어를 가진 80만 대의 테슬라 자동차를 통해 30억 마일의 실제도록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행 국가만 50개국 이상이며, 2020년 10월 20일엔 레벨 5 수준의 오토파일럿 베타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생산기업이 아닌, 자율주행 빅데이터 기업, 자율주행 네트워크 기업이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전기자동차 판매는 자율주행 빅데이터를 위한 슬램덩크의 왼손과 같은 역할 같네요 '왼손은 거들뿐-슬램덩크 명대사') 

2) 구글 웨이모 (Google Waymo)

출처 :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 센터 (2020. 2)
출처 : 한겨레 (2020.10.9)

구글이 인수한 자율주행 업체 웨이모는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서 가능 앞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미국 피닉스 지역에서 최초로 무인자동차 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해서 화재입니다. 

3) GM Cruise (제너럴 모터스의 자율주행 사업부문 크루즈)

출처 : 로봇신문 (2020.02.04)

미국에서 3번째로 우수한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GM사의 크루즈도 관심을 가져야 되는 기업이다. 

 

4. 자율주행 관련 미국 ETF 소개 

출처 : SK 증권, 애널리스트 권순우
출처 : 네이버 증권 모바일 - 해외 - ETF

개별 종목에 투자하기 부담스럽다면, 자율주행 관련 ETF도 있으니 참 고해주식 바랍니다. 

거래대금, 배당일, 최근 수익률, 종목 구성 등은 다음에 한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소개하고,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를 TOP5를 확인해보겠습니다. 

 

5.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 TOP3

1) 켐트로닉스 (089010, 코스닥)

- 차량 간통신 및 차량간 인프라 간 통신 모듈 V2X수혜, LDWS(차선이탈경보 시스템) 개발

시가총액, PER도 괜찮고 아직 상승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아이쓰리시스템 (214430, 코스닥)

- 라이다 영상센서 개발 및 연구 이력보유

상승여력은 있어 보이나, PER 233배가 좀 부담스럽긴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 영업이익으로 즉각적으로 연결되기엔 자율주행 부분 시장이 아직 개화기이죠, 자율주행 테마에 묶여 움직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3) 라닉스 (317120, 코스닥)

- 자율주행 핵심기술 차량사물통신(V2X) 통합 솔루션 개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 보유)

재무재표 상으로는 아직 좋지 않지만,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가지고 개발하고 있는 기업으로 충분한 재료를 가지고 있으므로, 상승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로피의 생각

이렇게 자율주행 테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몇 년만 지나면 자율주행 업군이 형성되어 우리 일상에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현재는 개화기인 만큼 해당 테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저는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제 개인적인 의견을 게재했을 뿐

참고만 하셔야지 저의 의견을 절대적 신뢰를 하시면 안 됩니다. 

각각 항목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깊게 공부하시고 투자에 임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오늘도 부자아빠, 부자엄마 되세요~~

300x250

댓글